종가집산나물 재배 산야초/참나리

참나리(백합)의 효능

백운선사 김대현 2014. 7. 28. 19:00

참나리(백합)의 효능

백합이라함은 백합꽃을 말함이 아니라 참나리의 구근이 백합 즉 흰조개처럼 생겼다고 해서 한약명 백합이라 한답니다

 

 

참나리는 나으리 중에 진짜 나으리 참 나으리란 뜻의 참나리로 알려진 꽃 중에 꽃 나라꽃산야초입니다.

 

이른 봄에는 어린 순을 따다가 데쳐서 나물로 식용하거나 꽃잎을 덕어서 꽃잎차로 마시거나 꽃잎을 말려서 꽃수술을 제거하고 술을 담금하면 정력에 좋으며 최고의 자양강장주로서 비싼 양주 서너병과도 바꾸지 않는다는 설이 있습니다.

흰뿌리를 채취해서 밥을 지어먹거나 약재로 사용하면 온 몸에 이로운 좋은 한약재이기도 합니다.

 

한약재로는 주로 흰뿌리를 사용합니다. 흰뿌리가 흰조개처럼 생겼다하여 한약명 백합이라 칭한다고 합니다.

 

참나리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을 포함해 10여종의 지방산이 함유돼 있어 건강에 유익하고 식용으로서의 가치도 뛰어나다는 평이 있습니다.

 

백합의 효능은

 

건해(마른기침), 만성해수(만성기침), 폐결핵 객혈(폐나 기관지의 출혈 - 혈액이 섞인 가래가 나오며 기침을 함), 불안초조, 동계(가슴이 두근거리며 울렁거림), 불면, 항알레르기, 항산화, 후비(목구멍이 붓고 아프며 막혀있는 듯 답답함을 느낌), 허번(기력이 쇠약하고 마음이 흥분되어 가슴이 뜀), 해타(마른기침을 할 때 가래가 섞여 나옴), 심통(마음이 아픔), 실면(잠이 잘 오지 않음), 담혈(가래에 피가 섞여 나옴), 다몽(꿈을 많이 꿈), 경계(잘 놀라면 가슴이 두근두근 거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물론 기력을 보해주는 강장효과도 뛰어납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는 흡연가분들은 이 백합을 다려 차로 상용을 하면 폐의 기능에 도움이 되리라 보네요.

 

위의 효능을 참작하여 재배에 도전해 보는 것도 앞서가는 농부의 좋은 일이 될 수도 있겠네요.

 

다만

풍한해수(차가운 바람이 폐에 침범하여 나는 기침), 중한변활(양기가 부족한데 갑자기 한사를 받아서 설사를 함)한 사람은 섭취를 금하라고 합니다.

 

 부터 민가에서는 정력에 좋다하여 꽃잎을 채취하여 술을 담금하였다고 합니다

 

문의: 일월산약초골 010-8734-9150 일월산인 김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