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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가집야생화소식/세상 이야기

[스크랩] 4. 기타 어조사

by 백운선사 김대현 2011.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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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어조사

 

 

앞에서 다루지 않은 어조사, 허사(虛辭)나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한자들에 대하여 간단히 의미만 싣는다. 허사는 대개 실질적인 의미가 있는 실사(명사, 동사, 형용사)를 제외한 한자를 의미한다.

주의할 점은 많은 한자가 허사와 실사(實辭)를 겸하고 있다는 것이다.

 

 

감탄사,차사(嗟詞)

噫(아. 아아. 오), 譆, 嘻, 烏(아아), 嗚(오), 嗟(아), 惡(아), 於(아),

呼, 咄, 嗚呼, 粤, 于, 吁, 欹, 叱

 

 

감탄에 쓰이는 어조사

哉(-하구나. -하네), 乎, 矣, 也, 歟, 夫, 邪, 也哉, 也夫, 矣夫, 矣乎, 兮, 與, 來

 

의태어,의성어 뒤에 붙는 한자

然(-하다. -하게), 焉, 爾, 如, 若, 爲, 乎

 

발어사,어기사

夫, 伊, 蓋, 唯(=惟. 維), 諸, 案, 於, 思, 載, 式, 抑, 粤,

其, 也, 焉, 矣, 則, 以

 

‘대저,보통’의 의미를 갖는 한자

凡(무릇), 夫(무릇), 蓋(대개), 大抵, 且

 

한정(限定)

已(-뿐. -할 뿐(나름)이다), 耳, 而, 爾, 而已, 而已矣, 也已矣

 

‘-이다’ 의미로 해석되는 한자

也(-이다), 是, 是個, 乃

 

단어 앞에 쓰이는 어조사(개사)

於(-에. -에서. -로), 自(-에서), 于․乎(=於), 從(-에서), 道(-에서), 由(-에서. -에를 거쳐), 繇

 

부정(否定)에 쓰이는 한자

不(아니. 못. -하지 않다. 없다. 아니다), 弗(=不), 否(아니다. -하지 않은지), 不是(아니다), 負(-하지 않다), 未(아니다. 아직 -하지 않다), 末, 非(아니다), 微(=非), 匪(=非), 無(없다. -하지 마라), 亡(=無), 毋(=無),

靡(없다), 莫(없다. 아무도 ~ 없다. 마라)

 

받는 말(代詞)

此(이(이것. 이사람. 이일). 그), 之(이. 그(그것. 그사람. 그일)), 是(이. 그), 寔, 其(그. 그것), 諸(그것(=之). 그것에(=之乎. 之於)), 厥(그. 그것), 焉(이. 그), 斯(이. 그), 爾(이. 그(=其). 그렇게), 伊(저. 그), 彼(저(저것. 저사람). 그), 以(그것으로써. 그래 갖고), 夫(그. 이)

 

인칭대명사(1, 2인칭)

我(나. 우리), 吾(나), 余(나), 予, 僕(저), 朕(나), 不穀, 汝(너), 女, 子(너. 당신), 爾(너), 而(너), 若(너), 吾子(그대), 乃(너), 之(너)

 

관형사 ‘그’의 의미를 갖는 한자

其(그), 之, 爾, 厥

 

수식(修飾)에 쓰이는 한자

之(-의. -하는), 所((-이) -하는), 的(-의), 之~所

 

문장(구절) 사이를 연결하거나 전환하는 한자

乃(이에. 이리하여), 爰(이에), 斯(이에), 於是(=于是. 於是乎), 曾(이에), 因(그로 인하여. 그리하여), 仍,

故(그리하여)

 

의문(疑問). 반어(反語)

何(어찌(왜. 어떻게).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 무슨. 어느. 누구. 어디. 얼마),

奈(어찌), 如(어찌), 豈(어찌), 胡, 曷, 害, 惡, 庸, 寧, 獨, 那, 遽, 詎, 巨, 渠,

誰(누구), 孰(누구. 어느. 무엇), 幾(얼마(=幾何. 幾許)),

何以(어찌. 무엇으로), 奚以,

何爲(어찌), 曷爲, 奚爲, 胡爲,

甚麽(무엇. 무슨), 如何(어찌. 어찌하다), 何如, 若何, 若之何, 奈何(柰何), 奚如, 何謂(奚謂),

孰與(어느 쪽인가. 어느 쪽이 더 -한가), 何故(무슨 까닭), 何居

 

주로 반어에 쓰이는 한자나 어구

盍(어찌 -하지 않으리(=何不~)), 豈(어찌), 之有(-함이 있으랴),

豈徒(어찌 -할 뿐인가(=豈獨. 何但)), 何有, 況~乎

 

의문,반어에 쓰이는 어조사

乎(-하냐. -하리오), 哉, 也, 邪, 與(-하냐. -한지), 歟, 耶, 矣, 乎哉

 

가정(假定),조건(條件)

若(만약 -하면)), 如(=若), 假(가령), 使(가사), 設(설령), 爲(가령), 假令(가령), 假使, 如使, 藉,

今(지금 만약), 苟(진실로 만약), 審, 信, 則(-하면 곧), 卽(=則), 便(곧. 문득), 輒(문득),

必(-하면 반드시), 者(-하는 자는. -하면), 乃(-하니. -해야), 斯(=則), 此(=斯), 是(=斯)

 

동등,동격

則(곧. 즉), 卽(=則), 乃(곧)

 

가능,능숙

可(가히 -할 수 있다. -하기에 가능하다),

能(능히 -할 수 있다. 능하다),

得(-할 수 있다. -해 내다),

足(족히 -할 수 있다),

克(능히 -하다), 會(능하다), 善(잘), 好

 

당위(當爲),의무,타당

當(마땅히. 마땅히 -해야 한다),

宜(=當), 可(가히 -해야 한다. -할 만하다),

合(합당히 -해야 한다),

須(모름지기. 마땅히), 如(=當)

 

예정,의지

欲(-하려고 하다), 將(장차 -하려고 하다), 將欲(=將), 不肯(-하려고 하지 않다),

定(-하기로 정해지다), 當(=將. 定)

 

원인,이유(理由),목적,연유

故(고로. 때문이다), 之故(-한 까닭), 以(때문에. 때문이다),

所以(까닭), 所以~故, 以~故(때문이다),

爲(위해서. 때문이다), 爲~故, 由(-에서. -에서 말미암다), 也(때문이다), 緣(-에 연유하여),

因(-에 인하여), 於((=于. 乎) -에(에서)), 自(-에서)

 

추측,짐작,생각

蓋(아마), 恐(-할 것 같다. -할까봐), 必(반드시 -일 것이다), 當, 應, 殆(거의 -듯하다),

庶幾(거의 -할 것이다), 幾(거의. 하마터면), 危(하마터면 -할 뻔하다), 近(-에 가깝다),

疑(-함이 아닌가 싶다), 欲(-할 것 같다), 如(-한 것 같다), 似, 若, 抑, 與,

意(-라고 생각하다), 意者(=意), 以爲(-라고 생각하다(=謂, 爲))

 

인용(引用)

曰(-라고 가로다(말하다)), 曰~云, 云(-라고 이르다), 作(-라고 나오다(되어 있다))

 

정도(程度)

可(대략 -쯤), 許(쯤), 可~許, 所(쯤), 略 경험

嘗(일찍이 (-한 적이 있다)), 曾(일찍이)

 

시간이나 상황 당면(當面)

當(-당하여(맞이하여). -할 때에),

時(-할 때에), 當~時, 於~也(-함에),

至(-에 이르러), 及(-에 이르러), 比(-할 쯤에), 臨, 値

 

 

 

※ 그 외 기타

 

 

․常(늘), 當, 恒(항상), 每(매양), 秩(항상), 或(늘)

 

․素(평소에), 平(평소), 居(평소)

 

․元(원래), 原, 本(본디), 旣(원래), 固(본디), 初(처음), 始(처음)

 

․頻(자주), 數(자주), 屢(자주), 亟(자주), 繁(자주), 屨(자주)

 

․或(간혹), 希(드물게), 稀

 

․更(번갈아), 遞(번갈아), 迭(번갈아)

 

․古(옛), 故(옛), 昔(예전. 아까), 昔者, 往(옛), 往者,

乃(접때(저번에. 아까. 예전에)), 乃者,

曩(이전에), 曩者,

疇(접때), 疇昔,

向者(접때), 鄕者,

初(이전에), 始, 先是, 前此

 

․旣(이미), 已(이미), 預(미리)

 

․今(이제), 方(이제 막. 한창), 方今, 酣(한창), 中(도중)

 

․近者(요즘), 今者, 頃(요사이)

 

․將(장차. 이제 곧 막), 且(장차), 當(장차), 方將, 幾(거의 -하 려 한다), 垂(거의)

 

․居無幾何(얼마 있지 않아. 얼마 후에), 無何,

已而(이윽고), 旣而, 旣已,

未久(머지 않아), 未央,

良久(조금 있다가)

 

․暫(잠시), 須臾(잠깐), 臾, 乍(잠깐), 間(잠시), 有間(잠시 후), 少(잠시), 少選, 頃(잠시), 居頃, 姑(잠시)

 

久(오래), 久之(=久而), 長(길게)

 

遂(드디어. 마침내. 결국), 終(끝내), 竟(마침내), 果(과연)

 

․會(때마침. 우연히), 偶(우연히(=遇)), 適(마침), 屬(때마침)

 

卒(갑자기), 忽(갑자기(=忽然)), 俄(갑자기), 遽(갑자기), 旋(갑자기), 尋(갑자기), 雜(갑자기), 急, 突(=突然), 頓

 

早(일찍), 夙(일찍), 蚤(일찍)

 

․卽(즉시), 則, 便(곧), 立(바로), 直(곧), 俓(곧), 速(빨리)

 

必(반드시(틀림없이)), 須(반드시), 審(틀림없이), 信(틀림없이), 定(반드시)

 

․苟(진실로), 誠(진실로), 眞(진실로), 固(진실로), 良(진실로), 實(실로), 信(진실로), 正, 果(과연. 실제로)

 

․敢(감히), 竊(외람되이), 果(과감히), 忍(차마)

 

唯(오직. 다만), 惟․維(=唯), 但(다만), 只(단지), 特(단지), 徒(단지. 그냥), 獨(단지), 直(단지), 專(오로지), 啻(뿐)

 

皆(모두), 擧(모두), 擧皆(모두), 相(서로), 全(모두), 擧(다), 盡(다), 咸(다), 悉(다), 歷(다), 餘(죄다),

勝(다), 都(모두), 通(모두), 備(모두), 摠(모두), 該, 凡, 齊, 僉, 周(두루), 遍(두루)

 

․熟(자세히), 孰, 具(자세히), 詳(자세히), 察

 

․至(아주(지극히). 매우), 甚(심히), 極(극히), 泰(심히), 大(크게), 斬(매우), 亦(대단히)

 

․妄(마구. 멋대로), 任(마음대로), 恣(마음대로), 肆(멋대로), 專, 橫, 縱, 亂

 

差(조금), 少(조금), 頗(조금), 秋毫(조금도 (~ 않다)), 毫釐(아주 조금)

 

․僅(겨우), 覲, 厪, 纔(겨우), 才

 

漸(점점(=漸漸)), 稍稍(차차), 次(차차(=次次))

 

益(더욱. -할수록), 愈(더욱), 彌(더욱), 滋(더욱)

 

尤(특히. 더욱), 特(특히), 獨(유독), 況(더욱)

 

且(또), 又(우), 有(또(-하고)), 復(다시), 再(거듭), 重(다시), 更(다시), 革(다시), 還(또)

 

與(-와), 及(및. 와), 曁(및), 越

 

․與(함께. 더불어), 俱(함께), 偕(함께), 兼(함께), 竝(아울러), 幷

 

猶(오히려), 尙(오히려), 尙猶, 反(도리어), 倒(거꾸로), 還(도리어), 覆(도리어), 顧(도리어), 却(도리어), 卻, 寧(차라리)

 

雖(비록 (-하더라도)), .唯, 繞(비록), 縱(비록), 然而(그러하나), 然, 雖然(비록 그렇더라도)

 

․微(몰래), 密(비밀히), 隱(몰래), 陰(몰래. 속으로), 竊(몰래), 私(몰래), 間(몰래)

 

身(몸소), 躬(몸소), 手(손수), 親(친히), 自(스스로)

 

․僞(거짓으로), 佯(-한 체하다), 故(일부로), 誤(잘못), 謬(잘못)

 

 

 

 

 

 

 

 

 

 

 

 

출처 : 마음의 정원
글쓴이 : 마음의 정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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